2007년 5월 17일

백일장에서 대상 받은 여고생-'그 날' 시 전문과 인터뷰



http://blog.ohmynews.com/poet6/entry/마하라자-여고생의-시를-읽다
▲ '그날'을 쓴 경기여고 정민경씨.
ⓒ 광주일보 안현주 제공

▲ 지난해 5월 18일 광주광역시 살레시오고등학교 학생들이, 자신들의 선배이자 5·18 당시 시민군 대변인 역할을 했던 윤상원 열사를 참배했다. 이들 학생들은 매년 윤 열사에게 종이학 1천마리를 접어 선물하고 있다.
ⓒ 오마이뉴스 강성관


처음 이 시를 읽은 곳은 여기고
이 후 자주가는 다음 까페에서도 읽었는덴
정말 소름이 제대로 끼친다.
읽고 있으니 마치 내가 그 현장에 있는 듯 눈 앞에 장면이 펼쳐진다.
어떻게 여고생이 이렇게, 그것도 서울 사는 여고생이
구성진 사투리를 잘 쓸 수 있는지 궁금했는데
인터뷰를 보고 이해했다.

사람 성향은 정해져서 타고나는 것 같다.
후천적, 환경적 요인으로 변하는 것도 있지만
가만히 생각해보면 어릴때 내 모습엔 분명 지금 내 성격의
바탕은 확실히 있었다.

난 어릴때부터 시를 싫어했다. 동시든 뭐든..
초등학교 저학년때도 선생님이 시 읽으라고 하면
동시임에도 뭔가 와닿지 않고 답답하다는 느낌이랄까..
동시 특유의 아름답고 예쁜 시어들 뭐 그런걸 봐도
'난 이렇게 생각한 적 없는데. (시 쓴 사람) 이상하잖아' 라고
생각하는게 나였으니까..

국문학과 친구의 말에 따르면
국문학과에서도 시 가르치는 교수님과 소설 교수님 둘 만나면 맨날 싸운다고 한다-_-
시 교수님은 방학 내내 시어 3개나 생각했다고 하면
시 쓰는 사람들은 대단하다 자긴 한개도 못 찾았다 그러는데
소설 교수님이 들으면 그 까짓 시 자기는 술 먹으면 하룻밤에 백개도 쓴다고
이때부터 불 붙기 시작
소설측은 방대한 배경조사와 원고지 몇천매의 압박을 아느냐??
시측은 시어와 시상찾기 힘듬, 소설은 끄적이면 줄줄 나가지 않느냐고 배틀 시작;;
친구 말이 사이는 좋으신데 술 한잔씩 하시면 정말 피 튀기게 싸우신다나...

어쨌든 따지면 난 소설파다.
내가 가지지 않은 걸 가진 이 여고생이 부럽다.
아래는 인터뷰..




백준(song2100)
어린아이의 글을 읽고 눈물이 나네. 젊은 시절 5·18에 가슴 아려하며 눈물콧물 흘리던 시대정신을 이십여 년이나 잊고 살아왔는데. 어린 녀석이 삭아있던 내 양심의 찌꺼기를 들춰내며 눈물을 밀어내네. 눈물이 나네.
천지창조(earthnsky)
바로 눈 앞에서 펼쳐지는 듯 그 때 원한이 살아 꿈틀대어 나에게 점점 다가왔습니다. 그리고 순간 숨을 쉴 수가 없었습니다. 오월 광주는 우리 역사 속에 길이 살아 남을 생명수입니다.
- <오마이뉴스> 독자의견 중에서.

유미자님 생각
훌륭한 작품이네요. 5·18 묘역의 수많은 이름 모를 님들의 '넋'을 다시 한번 위로해 드리고 싶네요.
아라봐님 생각
지금도 겁은 없어지지 않고, 때때로 삶 속에서 비겁한 나를 본다. 이제부터 자전거를 제대로 보기 어렵겠다.
scorpion rock님 생각
소름이 쫙 돋아오르는 이 느낌! 대체 얼마만에 제대로 된 감동을 주는 시를 만난 건지!
- <미디어다음> 독자의견 중에서.

5·18민중항쟁 기념 제3회 서울 청소년백일장 대상 수상작인 경기여고 3학년 정민경씨의 시 '그날'을 읽은 후 네티즌들이 보인 반응이다.


심사위원들로부터 "1980년 5월 광주 그날의 현장을 몸 떨리게 재현했다"는 평가를 받은 작품 '그날'.

열여덟이라는 나이를 무색케 하는 빼어난 시적 형상화와 역사인식 수준이 기자 역시 놀라웠다.

그 놀라움은 시를 쓴 학생에 대한 호기심으로 발전했고, 그 호기심은 결국 정민경씨와의 인터뷰로 이어졌다. 빼어난 시적 재능을 지닌 범상치 않은 소녀와의 만남에 기대가 적지 않았다.

그 러나, 지난 13일 오후 서울시 중구에 위치한 5·18민중항쟁서울기념사업회 사무실에서 만난 정민경씨는 '시 읽고, 시 쓰는 것을 좋아하는' 지극히 평범한 여고생이었다. 그 평범함 속에서 어떻게 그토록 비범한 시가 나온 것인지 궁금했다.

아래는 그 의문을 풀기 위해 정민경씨와 나눈 일문일답이다.


- 시에 대해 관심을 가진 건 언제부터인가?
"유치원 때부터 동시 읽는 걸 좋아했다. 책을 읽고 그 느낌을 글로 남기는 것도 좋았다. 초등학교 2학년 땐 독후감을 써서 당선돼 상품권 20만원 어치를 받기도 했다. 엄마가 좋아하더라(웃음)."

- 특별히 영향받은 작가나 좋아하는 시인이 있는지.
"이상 시인의 시는 매력적이다. 이어령 선생의 책도 많이 읽었다. 하지만, 책 읽는 것 이상으로 음악도 좋아한다. 피아노와 첼로·기타 연주하는 걸 즐긴다."

- '5월 광주'는 겪어보지 못한 일이다. 시적 형상화가 힘들지 않았나?
"일단 쓰기 시작하면 상상을 많이 한다. 그 상상으로 시의 뼈대에 살점을 붙인다. '그날'의 경우 첫 구절은 친척 어른이 들려준 이야기를 그대로 옮겼다."

- '그날'에서 보여지는 질박한 호남 사투리 구사에 놀라는 독자들이 많은데.
"1989년에 전남 여수에서 태어나 서울로 이사온 6살 때까지 광주에서 살았다. 유치원 시절까지를 광주에서 보낸 것이다. 게다가 나주에 할머니가 살고 계신다. 그 분의 말투를 어릴 때부터 들어온 때문이 아닌가싶다."

"내 꿈? 소외받는 사람들 위해 무료 법률상담소 여는 것"

- 쓴 시를 보면 '5월 광주'와 '통일' 등에 관심이 있는 것 같다. 영향을 끼친 사람이 있는가?
" 평소 대학에서 단과대 학생회장을 맡고 있는 오빠와 이야기를 많이 한다. 중학교 3학년 때부턴 한국 현대소설을 열심히 읽었다. 박노자의 책도 좋아하고…. <한겨레신문>도 매일 보긴 한다. 그런 것들이 종합돼 관심사가 그런 쪽으로 간 것 같다."

- '5월 광주' 때문에 고통받는 친척이 있는지. 또, 시인이나 소설가 친척이 있나?
"없다. 그림을 그리는 분은 있는데, 문학을 하는 친척은 안 계신다."

- 앞으론 뭘 하고 싶은가? 시인이 될 생각인지.
"현재로선 시는 취미에 가깝다. 법학이나 사회복지를 공부하고 싶다. 내 꿈은 소외 받는 사람들을 위해 무료법률상담소를 여는 거다."

- 적지 않은 네티즌이 "대단한 시적 재능을 지녔다"고 평가하고 있는데.
"부끄럽다. 난 그저 시 읽고, 시 쓰는 걸 좋아하는 평범한 여고생에 불과하다."

- '그날'을 쓰기까지의 과정을 요약해준다면.
"담임선생님이 ' 5·18 관련 백일장이 있다' 걸 조례 때 알려줬다. 참여하기로 마음먹고 수업 시간에 살짝살짝 몰래 썼다(웃음). 완성까지 40~50분쯤 걸린 것 같다."

- 광주 5·18묘역에는 가봤는지.
"아직 못 가봤다. 대학생이 되면 가보려고 한다. 기회가 된다면 항쟁의 피해자들을 만나 교과서에 나오지 않는 역사적 진실을 들어보고 싶다."

- 시 쓰는 것 외에는 어떤 걸 좋아하나?
"록음악을 자주 듣는다. '자우림'의 김윤아가 좋다. 그의 앨범 모두를 가지고 있다. 악기 연주하는 것도 재밌다."

- 어려운 질문일 수 있다. 시가 뭐라고 생각하는가?
"마음으로 느낀 것을 마음으로 전달하는 게 아닐까."

열심히 읽고, 깊이 생각하고, 많이 써보는 것... 감동 주는 시 만드는 힘

인 터뷰를 통해 의문은 풀렸다. 정민경씨는 좋은 글을 쓰기 위한 3가지 조건, 즉 '열심히 읽고, 깊이 생각하고, 많이 써본다'는 불변의 대원칙을 생활 속에서 실천하고 있었던 것이다. 대학생 오빠와의 토론과 부지런한 독서 그리고, 자신의 생각을 글로 정리하려는 노력까지.

'천재 소녀시인'을 만난다는 기대는 '비범함은 평범하고도 성실한 노력 속에서 태어난다'는 보편적 진리를 깨닫는 것으로 끝이 났다.

그러나, 실망스럽지 않다. 정민경씨가 그랬듯 다른 중고생들도 열심히 읽고, 깊이 생각하고, 많이 써본다면 누구나 사람들을 감동시킬 빼어난 시를 써낼 수 있다는 희망을 확인했기 때문이다.

아래, '통일'을 노래한 정민경씨의 또 다른 시 '니얄 봄'을 올린다. '그날'을 통해 선물 받은 눈물과 가슴 찡함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지금보다 앞날이 더 기대되는 한 소녀시인의 시 2편이 '감동하는 가슴'을 잃어버리고 살았던 우리의 감수성을 깨운다. 한없이 부드럽지만, 그 안에 역사가 남긴 상처와 교훈을 담고있는 5월 바람 같다.

▲ 2005년 8월. 남북이산가족 화상상봉이 이뤄지고 있다.
ⓒ 오마이뉴스 권우성
니얄 봄

큰마니 죽지마오.
니얄 봄 곱게 화장해
내 저 리북 보내줄테니
죽지마오.

내 저 가시난 쇠붙이 위 새에게 물어보았소.
-너는 어드메서 왔네.
-내레 큰마니 아들 뒷뜰에서 왔시오.
-울 큰마니 아들 잘 살고 있드나.
-그렇디요. 니얄 봄 큰마니 뵈러 온다 했수다.

내 저 약수 같은 강물에게 물어보았소.
-너는 어드메서 왔네.
-내레 큰마니 딸 앞뜰에서 왔시오.
-울 큰마니 딸 잘 살고 있드나.
-그렇디요. 니얄 봄 큰마니 뵈러 온다 했수다.

큰마니 죽지마오.
니얄 봄 곱게 화장해
내 저 리북 보내 줄테니
죽지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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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중에 시쓰는 변호사나 판사로 문집을 낼 것 같은 예감이다.
다른시도 보니 참 감수성이 풍부하다.
이 나이에 각박한 내 마음은 어쩔것인가..

인터뷰 퍼온곳: 다음까페 베스트드레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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